스마트스토어

[스마트 스토어] #6 상품 노출 셀프 마케팅 (럭키투데이, 페이스북)

제리로니 2021. 7. 26. 21:44

스마트 스토어 #6 상품 노출 셀프 마케팅하기 (럭키투데이, 페이스북)

썸네일-럭키투데이,페이스북-마케팅
스마트스토어-상품노출

안녕하세요. 제리로니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스마트스토어 셀프 마케팅에 대해 써보려고해요.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고 가장 첫 고민은 상품 노출에 관한 점이었어요. 일단 고객 유입이 이루어지려면 상품 노출이 되어야 하는데, 위탁판매의 경우 동일한 제품의 판매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엄청난 가격 경쟁력이 있지 않고서야 상품 노출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셀프 마케팅을 하기로 하고 이용한 방법은 스마트스토어 럭키투데이 페이스북페이지입니다. 스토어 개설을 하면 상단 노출에 대한 광고 전화, 메일이 많이 오는데 아직 수입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 유료 광고는 부담스러워서 아직까지는 최대한 돈들이지 않고 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럭키투데이'

 

먼저 럭키투데이란, 판매자가 상품을 직접 선정하고 등록 프로모션 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서비스'로, 판매자가 원하는 상품을 일정기간 동안 특가로 노출할 수 있는 노출 서비스입니다. 럭키투데이 제안 등록을 하고 검수 완료되면 네이버 쇼핑의 핫딜-럭키투데이에 노출되게 됩니다.

 

사실 럭키투데이는 웬만한 스마트 스토어 운영하시는 분들은 거의 하고 있어서 네이버 럭투탭 노출 경쟁도 만만치 않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노출 기회가 많다고 생각해서 꾸준히 등록하고 있습니다.

 

그럼, 럭키투데이 제안 등록방법 아래에 작성해볼게요.

1. 럭키투데이 제안 등록

▶ 스마트스토어센터 → 노출 관리 → 럭키투데이 제안 관리 → 제안 등록하기

* 럭투 제안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기 때문에 제안 등록 전 럭키투데이 가이드를 다운로드해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등록하기'버튼 위의 설명에서 볼 수 있듯이, 동일 기간 내 최대 1개 상품 진행이 가능하고 제안 등록 후에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때 반려 월 2회 누적 시 30일간 등록이 정지됩니다. 그러니 되도록 럭키투데이 가이드를 통해 필수조건을 확인하고 제안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스토어-럭키투데이-제안등록
럭키투데이-제안

 

2. 럭키투데이 제안 내용 작성 및 저장

스마트스토어-럭키투데이-제안내용
스마트스토어-럭투

▶ 진행하고자 하는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 상품찾기' 버튼을 통해 선택하고, 제안가를 입력해줍니다. 이때 제안가는 동일 상품 (혹은 해당 카테고리 유사 상품) 중 최저가여야 하는 조건이 있으니 카테고리 가격관리를 통해 최저가를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럭투이미지 부분은 사이즈와 용량을 반드시 준수해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이즈와 용량은 포토샵으로 조절이 가능하고 포토샵 프로그램이 없다면 알씨 프로그램으로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상품의 이미지는 전체 이미지가 다 나와야 합니다. 이미지 연출 사진 중 상품 일부가 잘린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진행 불가하다고 하니 꼭 전체 이미지로 등록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럭키투데이-저장
럭키투데이-저장

▶ 진행 기간은 최소 3일 이상 최대 7일까지 진행 가능하므로 그에 맞게 기간 설정을 해주세요. 단, 검수기간이 약 1일 소요되므로 이 기간도 고려해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제안 등록을 해 놓으면 보통 다음날(영업일 기준) 검수가 완료됩니다. 반려되었다면 반려사유를 확인하고 다시 수정 저장해서 다시 검수받을 수 있어요. 주의할 것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월 반려 이력 2회 누적 시 30일간 등록 정지되므로 최대한 반려 사유 없이 제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활용

 

그다음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서 고객 유입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원래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해보려고 했는데 인스타그램은 프로필 링크 외에 게시물에는 링크를 넣기 어려워서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도 쇼핑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긴 한데 이 기능은 계정의 활동에서 충분한 인지도가 확인되어야 가능해야 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활용 방법은 사실 별거 없이 간단해요. 페이지 개설 후 제품 링크를 걸고 해시태그를 많이 걸어주는 것이에요.

 

페이스북-게시물
페이스북페이지

위 사진은 상품중 노트북 파우치를 등록하면서 올린 게시물이에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하면 개인 계정과 별도로 운영이 가능하고 얼마나 노출되고 도달되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처음에 이게 효과가 있을까 긴가민가하며 상품 게시를 많이 했었는데, 실제로 스마트스토어센터 통계를 통해 확인해보니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이 꽤 있었습니다.


이런 방법들 외에도 상품 업로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상품이 상단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었어요. 최근에 갑자기 한 가지 제품 주문이 계속 들어왔는데 알고 보니 상단 노출이 되어있었습니다. 참고로 내 상품의 노출 순위는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서 확인 가능해요.

 

스마트 스토어 상품 노출 순위 및 유입수 확인 방법

▶ 스마트 스토어센터 → 통계 → 마케팅 분석 → 상품 노출성과

* [네이버 쇼핑-통합검색] 채널은 노출 순위가 제공되지 않아 평균 노출 순위가 0으로 표시

 

스마트스토어-마케팅분석
스마트스토어-마케팅분석

마케팅 분석의 상품 노출성과를 확인하면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노출 순위에 따른 유입수가 어떤지 확인이 가능해서 상품 소싱 및 상품 키워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상품 노출과 유입수가 비례할 것이라 예상했는데 표를 보니 그렇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 스토어 개설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통계를 통해서 상품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출 순위는 높아도 유입이 안 되는 상품의 경우에는 수요가 없는 것으로 판단해서 판매 중지를 하고, 유입수가 있는 제품 위주의 상품 분야를 찾아 등록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 중입니다.


앞으로도 상품 노출에 대한 고민은 계속 될 것 같아요. 상품의 카테고리도 아직 정확한 방향을 못 잡고있어서 상품 업로드에 대한 고민도 많지만, 판매되는 제품 분야의 안정화를 위해서 계속 이런저런 실험과 시도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스마트 스토어 운영과 관련된 주제로 써보도록 할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구독 부탁드려요.^^

 

[스마트 스토어] #4 고객센터 070 번호 발급받기

 

[스마트 스토어] #4 고객센터 070 번호 발급받기

스마트 스토어 #4 고객센터 070 번호 발급받기 (아톡 요금제 이용) 안녕하세요. 제리로니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스마트 스토어 고객센터 전화번호에 대한 내용이에요. [스마트 스토어] #3 통

jerry-jer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