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스마트 스토어] #3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제리로니 2021. 7. 13. 11:25

스마트 스토어 #3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썸네일-통신판매업신고하기
통신판매업-신고하기

안녕하세요. 제리로니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으로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해요.

 

[스마트 스토어] #1 집에서 사업자등록 신청하기(홈택스 이용)

 

[스마트 스토어] #1 집에서 사업자등록 신청하기(홈택스 이용)

스마트 스토어 #1 집에서 사업자등록 신청하기(홈택스 이용) 안녕하세요. 제리로니입니다. 작년부터 생각만 하고 미뤄왔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를 시작했어요. 작년에 스마트 스토어

jerry-jerry.tistory.com

[스마트 스토어] #2 스마트 스토어 가입하기

 

[스마트 스토어] #2 스마트 스토어 가입하기

스마트 스토어 #2 스마트 스토어 가입하기(구매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제니로니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스마트 스토어 가입 절차, 그리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jerry-jerry.tistory.com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자등록 신청과 마찬가지로 집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제가 신청한 김포시에서는 방문 수령만 가능했습니다.

 

방문 수령 시 김포시 일자리경제과로 방문해야 해서 당연히 김포시청으로 가려고 했는데, 일자리경제과는 김포시청이 아닌 다른 건물에 위치해 있었어요.

★김포 골드라인 사우역 3번 출구 근처에 위치해있습니다!!

 

*김포시 일자리경제과 주소 : 경기도 김포시 김포대로 835, 2층 (사우동 e프라자)

 

그럼, 통신판매업 신고 및 수령에 대해서 순서대로 작성해보겠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통신판매업신고 검색 → 신청하기

정부24홈페이지-검색
정부24-통신판매업-검색
통신판매업신고-신청하기
통신판매업신고-신청하기

 

2. 회원/비회원 로그인 후 신고서 작성

통신판매업-신고하기
통신판매업-신고하기
통신판매업-서류첨부
통신판매업-서류첨부

▶ 판매 방식은 상황에 맞춰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판매 방식은 인터넷, 취급 품목은 종합몰을 선택했습니다.

▶ 구비서류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업로드하면 되는데, 파일 형식은 jpg, hwp, doc, gul, xls, ppt만 가능합니다. PDF 파일로 다운로드 해 놓으셨다면 캡처 도구를 이용해서 jpg로 저장 후 업로드해 주세요.

 

이렇게 온라인 민원신청을 하면 처리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을 수 있어요. 문자 받은 후 방문 수령하면 됩니다. 저는 월요일에 신청해서 목요일에 처리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관할 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영업일 기준 3~4일 소요되는 것 같아요.

 

3. 기관 방문 후 수령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김포시 일자리경제과는 김포시청에 위치해 있지 않고, 사우역 근처 사우동 e프라자에 위치해있어요.

 

김포시-일자리경제과-입구
김포시-일자리경제과

e프라자 입구는 큰길에서 건물을 오른쪽에 끼고 골목 쪽으로 들어와야 입구가 보여요.

 

김포시청-경제국
김포시청-경제국

일자리경제과는 2층에 있고 QR 체크인과 체온 측정 및 손 소독 후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민원창구같이 있는 게 아니라 그냥 사무실이어서 '통신판매업 신고증 수령'이라고 쓰여있는 곳을 찾아서 갔어요. 남자 직원분에게 상호 말하고 바로 수령해왔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 수령 후에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센터에서 신고증 오른쪽 위에 통신판매업신고번호 [ex)2021-경기김포-0000]를 입력해야 심사가 완료됩니다. 저는 오후 5시 넘어서 입력해서 다음날 오전에 스토어 가입 심사가 승인되었어요.


여기까지 스토어 가입 심사까지 완료했는데요, 사업자등록 신청부터 통신판매업신고, 스마트 스토어 심사 완료까지 주말 포함 7일 정도 소요되었어요. 스토어 개설까지 절차보다는 등록할 상품을 찾고 도매업체를 비교해보고 고르는 일이 더 오래 걸린 것 같아요.

 

다음 포스팅은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다른 주제를 가지고 써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